Tesla, Inc. (TSLA) Q3 2019 Earnings Call Transcript | The Motley Fool
TSLA earnings call for the period ending September 30, 2019.
www.fool.com
2019년 3분기 Earning call 내용 중 자율주행 관련 내용만 발췌하였습니다.
Martin Viecha -- Senior Director, Investor Relations
로보택시와 자율주행 능력 말고, 투자자들이 이해하지 못했거나 놓치기 쉬운 향후 3년 간 가장 기대되는 성과가 무엇인가?
Elon R. Musk -- Founder, Chief Executive Officer & Director
테슬라 에너지다. 장기적으로, 테슬라 에너지가 테슬라의 자동차 산업과 같은 규모가 될 것이라고 믿는다. 가장 저평가된 섹터이다. 더욱 커질 것이고, 테슬라 Solar와 유사한 규모가 될 것이다. 즉, 당신이 Tesla Solar plus battery 같은 것을 사용하면, 테슬라 에너지도 같은 평가를 받을 것이다.
Martin Viecha -- Senior Director, Investor Relations
다음 질문은 투자자로 부터 받은 것인데, FSD 장착률에 대한 것이다. 자율주행 법규가 서로 다른 시장에서 다른 속도로 만들어질텐데, 자율주행 기술을 개별적인 모듈로 판매할 계획인가? 예를 들어, Navigate on Autopilot이나 Smart Summon 같은 것들을 하나의 패키지로 해서 판매하고 더 많은 데이터를 얻도록 할 것인가? (법규에 맞춰 하나씩 추가할지, 아니면 통째로 제공할지를 묻는 질문인 듯)
Elon R. Musk -- Founder, Chief Executive Officer & Director
계속 묶음으로 판매할 것 같다. 내 말은, 사람들이 지금까지 구매한 모든 테슬라는 기본적인 오토파일럿이 포함돼 있다. 그래서 내 생각에는 이것이 다른 회사 차량 대비 굉장한 장점이다. 그런데, 이 다음은 Smart Summon을 포함한 FSD가 그 역할을 하기 시작할 것이다. 분명한 것은, 양면적인 부분이 있다는 것이다. 고속도로 Autopilot은 고속에서 작동하고 Smart Summon은 주차 상황 같은 저속에서 작동한다. 그 중간을 어떻게 할지 고민해야 한다. 예를 들면, 바람이 많이 부는 환경에서 중간 속도로 달리며신호등을 보고 stop 사인을 인지하는 것 등이다. 이것이 현재 주목하고 있는 부분이다. 소비자는 모든 것을 원한다. 이것이 정답이다. 누구든 모두가 다 원하는 것을 만드는 것이다.
그리고 전에도 이야기했지만, 테슬라의 OTA는 로보 택시 사업에 강점으로 작용할 것이다. 충분히 신뢰(인간의 주의가 필요 없을 정도)를 쌓기에는 내년까지 시간이 걸릴 것 같다. 그리고 관할에 따른 다양한 규제 당국의 수용성도 필요하다. not robo taxi에서 robo taxi로의 전환은 내 생각엔 자산 가치 측면에서 지금까지의 역사상 가장 큰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본다.
Martin Viecha -- Senior Director, Investor Relations
투자자로 부터의 질문이다. FSD 패키지 장착률을 말해줄 수 있나? FSD 장착률이 증가하면서, 회사나 주주의 수익을 높이는 방향으로 갈 것인가, 아니면 가격을 낮춰 보급율을 더 높이는 방향으로 갈 것인가?
Zachary Kirkhorn -- Chief Financial Officer
FSD의 가격을 내릴 필요는 없다고 본다. FSD의 가격은 성능이 좋아지면서 서서히 오를 것이다. 이건 변하지 않는 사실이다.
Martin Viecha -- Senior Director, Investor Relations
DeepScale 인수에 대해 좀 더 이야기해줄 수 있나? 중요성이라든지, 테슬라가 여전히 올해 말까지 도심 자율주행을 하는데 있어서 신호등이나 stop 신호 대응을 하기 위해 뭔가 진행을 하고 있다든지.
Elon R. Musk -- Founder, Chief Executive Officer & Director
물론이다. DeepScale은 매우 작은 회사다. 12명 정도 밖에 직원이 없고 그들은 특정 전산 처리량에 있어서 neural net의 효율성을 증가시키는 일에 전문적인 사람들이다. FSD를 조금 더 가속화시켜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실제로 그럴 것이다.
Maynard Um -- Macquarie -- Analyst
두 가지 질문이 있다. 첫번째는 S/W 10.0은 OTA를 통해 많은 기능들이 추가된다. 주주들에게 보낸 서신에서, 당신은 이것이 매우 중요한 포인트라고 했는데, 장기적으로 봤을 때 S/W 플랫폼이 가야할 방향에 대한 당신의 비전과, 그것을 실행하기 위한 계획을 말해줄 수 있나?
Elon R. Musk -- Founder, Chief Executive Officer & Director
음,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목표는 차에서 당신이 누릴 수 있는 가장 큰 즐거움이 무엇인지를 아는 것이다. 하지만 분명한건, 영혼도 특징도 없는 그냥 단순한 transport utility device를 만들자는게 아니다. 사람들은 하루에도 몇 시간씩 차를 타고 이건 깨어 있는 시간의 꽤 많은 부분을 찾아야 한다. 방법과 접근 방식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는데, 가장 재밌어 하는 것을 찾아야 하고 그것을 해야 한다. 그것이 우리의 목표다.
'자동차 OEM > 테슬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롯데몰 테슬라 갤러리 방문 후기 (0) | 2021.01.24 |
---|---|
[TESLA as a RESEARCH] Chapter1. Intro(2) 지속 가능성이라는 핵심가치 (0) | 2021.01.10 |
[TESLA as a RESEARCH] Chapter1. Intro(1) Disrupter의 등장 (0) | 2021.01.03 |
Tesla Could Deliver ‘Full Self-Driving’ Within Weeks. Here’s What That Means for Drivers—and Tesla’s Stock (0) | 2019.12.01 |
테슬라, Model X 충돌 사망 사고 관련 관련 소송 (0) | 2019.09.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