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NVIDIA CEO, S/W가 곧 자동차를 정의하고 수익을 만들어낼 것

 

https://europe.autonews.com/automakers/nvidia-ceo-says-software-will-soon-define-car-drive-profit

 

Nvidia CEO says software will soon define the car, drive profit

How long with this transformation take? Until 2025? Longer? Most car companies will have to make a major transition within five years. The reason is because I believe mainstream cars will be sold at cost. There will be no profit margin for mainstream cars.

europe.autonews.com

 

번역) - 쓸데 없는 표현, 진부한 표현 들만 삭제하고 거의 풀번역했습니다.

NVIDIA의 CEO 젠슨 황은 그가 1993년에 세운 이 회사가 자율주행 시스템의 '브레인'을 한데 모으길 원했고, 그는 공급 업체의 기술이 자율주행 자동차로의 변화에 있어 핵심 역할을 하기를 기대했다. 그는 또한 대형 OEM에서 판매되는 신차가 원가에 가깝게(at cost) 판매되는 일이 당연해지 것이라고 예상하는데 왜냐하면 자동차 회사의 수익은 기업에 소유권이 있는 S/W에서 올 것이기 때문이다.

 

Q) 얼마나 많은 자율주행 자동차가 2030년까지 출시될 것이며 그 중 몇 %가 NVIDIA 기술을 사용할 것인가?

A) 2030년까지 나는 전체 20% 정도가 높은 단계의 자율주행 시스템을 갖출 것이라고 예상하고 대부분은 NVIDIA 기술을 내재하고 있을 것으로 본다. 그리고, 그 20%에 해당하는 자율주행 자동차가 전체 차량 주행거리의 50%를 차지할 것이라고 예상한다. 왜냐하면 자율주행 자동차는 다양한 형태로 만들어질 것이고- 승용, 트럭, 택시, 셔트, 로봇 배송 - 그것들은 24시간 돌아다닐 수 있기 때문이다. 그들은 지치지 않고, 집중력을 잃지도 않기 때문에 사용률이 매우 높아질 것이다.

 

Q) 높은 단계의 자율주행 시스템이라고 한다면, 운전자가 필요없는 4,5 단계를 말하는 것인가?

A)  5단계는 캠퍼스에서 물류 배송이라든가, 폐쇄된 공간에서 접할 수 있을 것이다. 인간과 다르게 로봇은 느리게 가는데 개의치 않기 때문에 가장 안전하고 비용 효율적인 옵션이 될 것이다. 로봇은 시간이 많다. 참을성도 많다. 따라서 이 영역은 완전히 5단계로 갈 수 있다.

Q) 승용차는 어떨까?

A) 2030년까지 내 생각엔 자율주행 자동차의 대부분은 2단계 수준일 것이다. 그런데 이 2단계 수준의 자동차가 엄청날 것이다. 마치 우리 생각대로 주행하는 모습일 것이다. 당신은 그렇게 생각하게 될 것이고 자동차는 당신을 위험으로부터 보호할 것이다. 그리고 주차를 하고, 차를 다시 빼낼 수 있고 고속도로 운전과 교통 혼잡 상황에서의 운전은 완전히 자동화 된다. 2단계 만으로도 완전히 혁신적인 드라이빙 경험이 될 것이다. 인공지능과 로봇공학은 인간을 대체하려고 연구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의 일을 향상시켜줄 것이다. 그들이 운전을 완전히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운전 성능을 강화시킬 것이다. 나는 개인적으로 운전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내 테슬라에서 오토파일럿을 쓰는 것 역시 매우 즐긴다. 정말 편하다.

 

Q) 자동차 업계가 다음 10년간 마주할 가장 큰 어려움은 무엇일까?

A) 자동차 산업은 동시에 여러가지 혁명을 경험할 것이다. 정말 경이로운 광경이다. 그 혁명들 중 하나는 전동화다. 많은 사람들은 전기차 소비자가 친환경에 대한 관심으로 구매를 했다고 보지만 틀렸다. 물론, 환경에 대한 관심도 있지만 전기차는 럭셔리한 것이다. 주행감이 정말 부드럽고, 조용하고, (연료) 냄새도 안나고 집에서 충전을 하기 때문에 매일 아침 풀충전 상태가 되어 있다. 지난 몇 년간 주유소에 가본 일이 거의 없다. 이것은 럭셔리다. 업계는 초반에 이 중요한 포인트를 놓쳤다. 이 새로운 성능이 편의성을 통해 기쁨과 즐거움을 준다는 사실을. 전체 자동차 업계가 이제 전기차는 에너지를 아끼는 것이 아니라 럭셔리차라는 것을 이해하고 있다. 두번 째 혁명은 자동차 업계가 제품을 개발하는 방식을 미래에는 바꿔야 한다는 것이다.

 

Q) 무슨 의미인가?

차량의 방대한 UX, 성능 그리고 기능이 S/W를 통해 제공될 것이다. 이 경험을 차에 앉는 순간부터 시작되며 차량은 우리를 부각시킬 것이고, 더 개입시킬 것이고, 우리의 습관과 선호하는 것들을 기억할 것이다. UX는 매우 기분 좋은 것인데 왜냐하면 마치 운전 중이든 아니든 자동차가 당신의 욕구를 알고 있는 것 같기 때문이다. 그래서 차 안에서 더 편하고 안정감있게 해줄 것이다. 운전하면 안될 때 운전하는 사람들도 있다. 미래에는, 운전 실력이 어떻든 간에 기본적인 안전 능력이 더 높아질 것이다. 자동차는 우리를 계속해서 안전하게 할 것이다. 차량 안에 S/W 능력이 차를 정의할 것이다.

 

Q) 그러한 변화가 전통적인 자동차 사업 모델에 어떻게 경향을 줄 것인가?

A) 소비자에게 가치를 주는 중요한 것들 중 하나가 유례 없이 진보, 개발, 개선되는 S/W다. 고객들이 직접 차량을 소유하는한 새로운 S/W를 통해 기쁨을 얻을 것이기 때문에 사업 모델은 근본적으로 바뀌어야 한다. 많은 자동차 제조사들이 원가에 가깝게 차를 판매하고 당신이 구독하거나 정기적으로 구매하는 S/W를 통해 큰 수익을 낼 가능성이 크다. 그런 일이 정말 일어나고 자동차가 S/W로 정의되게 되면 동차 업계는 매우 훌륭한 S/W를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Q) 왜 그런가?

A) 다시 말하지만 유일하게 가치를 만들어낼 방법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다른 업계에서도 이렇게 되는 것을 많이 봤고 자동차 업계에서도 같은 일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한다.

 

Q) 다른 업계와 비교하면 이러한 변화가 자동차 제조사들에게는 어떻게 다를까?

A) 휴대폰이나 TV 같은 가전 업계와 자동차 업계가 차이를 갖는 것은 차량 안의 S/W가 자동차에 연결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제조사들은 자동차 외에도 S/W를 오랬동안 다뤄야할 것이다. 이는 휴대폰 업계와는 근본적으로 다른 것으로, 휴대폰 제조사들은 일부 소수를 제외하면 S/W를 통해 수익을 내고 있지 않다. 자동차 제조사들은 수익을 내긴 하겠지만 프로그램할 수 있는 차를 만들어야 한다. 만약 자동차에 훌륭한 S/W를 설치할 능력이 없다면, 그들이 고객에세 제공할 서비스는 제한될 것이다.

 

Q) 이러한 변화의 장기적 영향은 무엇일까?

A) 과거에는, 차량의 성능이 차량 판매 시점에 완성이 되었다. 하지만 미래에는 차량의 기능이 판매 시점에 불완전하더라도 S/W를 수용할 수 있는 큰 역량이 필요하다. 그래야 고객이 차량을 소유하는 동안 그 자동차 회사가 지속적으로 성능을 개선할 수 있다. 그것은 엄청난 경제적 기회를 만들어낸다. 나는 세계가 이제 이 대단한 잠재력에 눈을 뜨고 있다고 믿는다. 당신이 해야할 일은 한 자동차 회사의 밸류에이션을 보는 것이다. 하드웨어(Installed base)와 S/W 기회를 곱하는 단순 계산을 해보면, 수천억 달러로 추정된다. 이것은 세상에서 가장 큰 단일 경제일 것이다. 변화가 심한 시간이지만, 매우 흥분되는 시간이기도 하다. 업계에 굉장한 기회이다.

 

Q) 잠재적 수익은 얼마나 될까?

A) 단순히 계산해 보겠다. 만약에 자동차 제조사가 1년에 1,000만대를 원가에 가까이 팔고 S/W로 $5,000의 잠재적인 수익을 낼 수 있다면, 1년에 $500억이다. 물론, 그럴 수 있으려면 굉장히 뛰어난 S/W를 개발해야 하지만 그렇게 할 수만 있다면 이 이윤은 오롯이 그 회사만의 것이다. 이 단순한 계산은 매우 흥분된다.

 

Q) $5,000를 한 번에 버는 것인가 아니면 그 모델의 라이프사이클 동안 버는 수익의 합인가?

A) 나는 기회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처음 구매를 할 때 S/W 업그레이드하는 것을 신경쓰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2년 후 쯤엔 그차에 싫증을 느낄 수도 있다. 그리고 그들은 그 자동차 회사가 훌륭한 S/W를 만들었다는 것을 알고 $1,000나 $5,000를 내면 완전히 새차처럼 느껴진다는 것을 알 것이다. 이 업그레이드는 고객이 자동차를 되팔기 전에도 할 수 있다. 따라서 구입 시점에든 소유기간에든, 차의 가치를 높여 되팔기 위해서든 언제든지 할 기히가 있다. 투자 수익률이 매우 높다.

 

Q) VW 그룹은 자체 S/W를 개발하려고 하지만 난항을 겪고 있다. 정말 자동차 제조사들이 S/W 개발 회사로 전환할 수 있다고 보는가?

A) 대형 회사들은 그들 자체적인 S/W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더 이상 차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플릿을 운영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자동차 회사들은 미디어 회사들처럼 될 것인데 왜냐하면 도로 위에 다니는 시스템에 대해 서비스를 제공해줘야 하기 때문이다. 나는 이러한 변화가 만들어질 것이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다. 하지만 모든 회사들이 동시에, 같은 능력으로 이 변화를 만들어낼 수 없다. 따라서, 자동차 회사들의 위상은 조금 바뀔 것이라고 본다. 하지만, 그 변화를 만들어내는 회사들은 분명 엄청난 성공을 할 것이라는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Q) 이 변화가 얼마나 걸릴까? 2025년까지? 아니면 더?

A) 대부분의 자동차 회사들은 5년 안을 목표로 해야할 것이다. 왜냐하면 주류를 이루는 자동차들이 원가 수준으로 팔릴 것이기 때문이다. 원가 수준으로는 마진이 남지 않는다. S/W로 엄청난 수익을 내게된다.

 

Q) 왜 5년인가?

A) 왜냐하면 그때는 꽤 좋은 차들이 $25,000에서 $30,000 수준에서 팔릴 것이고 나중에 S/W를 살지 고객이 결정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기술을 개발하는데도 그 정도 시간이 필요할 것 때문이기도 하다. 이것은 새로운 사업 모델이다. 따라서 전통적으로 주류를 이루던 자동차 회사들이 5년내로 변화를 완성해야 하는 이유다. 이것은 반드시 해내야하는 것이다.

 

 

Q) 어떤 회사들이 유리할까?

A) 고수해야할 레거시가 없는 스타트업 회사들이 쉬울 것이다. 매우 어려운 변화지만 기회가 너무 크기 때문에 용기를 가질 수 있다.

 

Q) 이 변화가 일자리의 대량 감소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가 있는데, 동의하는가?

A) 자동차 업계는 분명히 더 많은 사람들을 고용할 것이다. 기회가 많은 곳에 경제성이 있다.

 

Q) NVIDIA와 다른 기술 업체들은 이 변화로부터 어떻게 수익을 낼 것인가? 자동차의 제어권을 더 차지하게 되나?

A) 우리는 자동차 제조사들이 그들만의 플릿을 만들어 내고 그들의 운명을 결정할 수 있도록 우리 기술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바꾸었다. 기술 업계가 차량 모든 것을 제어할 수 있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된다.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는다. 왜냐하면 자동차 제조사들은 플릿 매니저와 서비스 제공자가 되는 것이지 작은 기계나 만드는 회사가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Q) 이 변화의 시대에서 NVIDIA는 H/W 공급자가 될 것인가, S/W 공급자가 될 것인가 아니면 둘 다 될 것인가?

A) NVIDIA는 자동차 업계의 풀플랫폼 공급자이지만 서로 다른 회사들이 선택한다. 예를들어, 로보택시 회사들은 그들이 S/W를 직접 모두 개발하고 서비스도 스스로 운영하기 때문에, NVIDIA의 전산 솔루션을 구매하고 우리의 AI 에코 시스템과 툴을 사용하고 싶어한다. 반면 어떤 고객사들은 우리가 전체 스택을 개발해서 2022년까지 만들어 주기를 원하기도 한다. 우리는 자동차 제조사가 아니다. 우리는 이 자율주행과 AI 세계를 자동차 업계로 끌어오고 싶은 기술 개발자다. 다양한 요구를 가진 다양한 회사들이 있다. 우리는 유연해져야 한다. 

 

 

Q) 이것 역시 장기 전망이 필요하겠다, 그런가?

A) 우리는 인내심을 가짐으로써 이득을 본다. 우리는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일을 6년 동안 해왔으며 2024년까지 또 다른 4년이 남았다. 이것은 회사에게 엄청나게 많은 결정을 필요로 하며, 유지를 하는 힘, 내자된 핵심 기술이 필요하다. 하지만 우리는 오랜 시간 여기까지 잘 해왔다.

 

Q) 많은 자동차 업계의 임원들이 실리콘 밸리 회사를 방문했을 때 무시 당하는 기분을 느꼈다고 개인적으로 말한적이 있다. 반면 NVIDIA는 자동차 제조사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해 왔는데 무슨 차이일까?

A) NVIDIA는 자동차 업계가 이뤄낸 일에 대해 큰 존경심을 갖고 있다. 그 회사들의 리더들은 엄청 어려운 일을 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혁신 과정에서 기업이 직면하는 도전 과제들도 알고 있다. 이 산업은 급격하게 발전하는 기술을 경험해본 적이 없다. 이 세계는 S/W와 전산의 복합체다. 그리고 거기에 인공지능이 추가된다. 즉, 플릿 규모가 클수록 더 빨리 배운다는 것이다. 모든 것은 그 자체로 복합체이기 때문에 경험은 극적으로 개선된다. 매년 지난해 보다 나아진다. 이것을 자동차로 빗대어보면, 내가 과거에 차를 샀을 때 그 차는 그 순간에 최고의 가치를 가지지만, S/W로 정의되는 자동차를 산다면 차를 산 날은 그 차의 가치가 최악인 날이다. 하지만 그 시점부터 마법과 같은 일이 일어난다.